💚夏 至/ 하지
양력: 6월21일(수요일)
입절시: 初子時(초자시)
24절기로는 10번째이며
여름절기로는 4번째가 된다
夏至(하지)~를
日至(일지) 또, 至日(지일)
이라 하며
北至(북지)~라 별칭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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夏至節 有感
(하지절 유감)~ 自吟
節當夏至宴加擔
(절당하지연가담)
掛鼎煎茶新茗甘
(괘정전다신명감)
하지 절기를 맞아
연회 자리에 가담하여,
솥 걸고 햇차 다려
맛을 보았네.
瀑下沄流淸水瀨
(폭하운류청수뢰)
泥中淨植白蓮潭
(니중정식백련담)
폭포 아래로 돌아흐르는
여울 물 맑아,
진흙속에 정결히 서있는
백련이라.
農夫雨順風調禱
(농부우순풍조도)
道士星移物換談
(도사성이물환담)
농부는 비 바람이
순조롭기를 빌고,
도사는 물환성이 이치를
이야기 하네.
此日晝長爰夜短
(차일주장원야단)
天機深奧靜居參
(천기심오정거참)
이 날 낮은 길고
이에 밤이 짧은,
하늘의기틀 심오함을
고요히 혜아려 본다.
[註]
*新茗: 초봄에 만든 햇 차.
*甘: 맛보다.
*沄流: 물이 돌아 흐름.
*天機: 하늘의 오묘한 기틀.
*參: 헤아리다.
대조하여 생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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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續)
茶神傳 中-
19. 茶具(다구)- 찻 그릇
桑苧翁은 煮茶에
用銀瓢라가
桑苧翁(상저옹:육우)이
茶(차)를 달이는데
銀(은) 그릇을 썼는데
謂過於奢侈라하야
後用磁器하니
又不能耐久일새
卒歸於銀이라 한다
너무 사치스럽다 하여
후에 도자기를 사용했으나
또한 오래 쓰지를 못하여
마침내 銀(은)으로 다시
돌아갔다 한다.
愚는 意컨데 銀者는
貯朱樓華屋하고
若山茅齋舍는
惟用錫瓢라도
亦無損於色味也요
銅鐵은 忌之니라
나의 뜻 으로는
銀(은)그릇은 부호가에서
장만하고
빈민가에서는 주석으로
만든 그릇을 썼는데
또한 차 빛과 맛에는 전혀
손색이 없다
그러나 銅製(동제)와
鐵製(철제)는 꺼린다
[註]
*桑苧翁: 陸羽(육우).
字: 鴻漸(홍점).
중국의 茶聖(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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夏至(하지)는
芒種(망종)과 小暑(소서)
사이에 있으며
양력 6월21일ㅡ22일경이
시작되는 날이다
음력으로는 5월 中이다
晝長夜端(주장야단)~
낮은 길고 밤이 짧다
(1년중 낮이 가장 긴 날)
♡
蓮花(연화): 연꽃
槿花(근화): 무궁화가~
피기 시작하면서
산과 들에는~
綠陰(녹음)이 울창해 지고
석류꽃이 핀다 하여~
榴夏節(유하절)이라 고도
한다
매미가 울기시작하며
모내기~ 끝내는 시기이다
♡
하지에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고 했다
'하지'날은 감자를 천신
한다고하여 감자를 캐어다
전을 부쳐먹고 감자떡을
해 먹기도 한다
또
五月 扇市開(선시개)~
오월은 부채시장이 열린다
夏至(하지)때는
1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길므로,
북반구의 지표면은
태양으로부터 가장 열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이 열이 쌓여서
夏至(하지) 이후에는
기온이 상승하여 몹시
더워진다.
♡
중국에서는
夏至(하지)15일간을 5일씩 끊어서 3候(후)로 나누었다.
1候(후) 5일은
鹿角解(녹각해)~
사슴 뿔이 떨어지고.
2候(후) 5일은
蜩始鳴(조시명)~
쓰르라미 매미가 울기
시작하며.
3候(후)5일은
半夏生(반하생)~
半夏草(반하초) 끼무릇알이
생긴다 한다.
♡
한국의 농사력에서는
모내기가 끝나는 시기이며,
장마가 시작되는 때 이기도 하다.
♡
고대 우리 선조들은
'하지' 날 해가 뜰 때 해를
맞이하는 큰 제사를 올렸다 한다.
만주 대 평원에 살던
우리 선조들은 자신들이 태양신으로부터 태어났다고 믿어 그렇게 성대한 제사를
올리기도 했다고 한다.
우리의 태극은 이러한
태양신 신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도 한다.
♡
여름 석달(90일) 中(중)
(45일)반이 지나가고
45일 후에는 또,
가을을 맞이 하게 된다
한국한시협회 부회장.
근예 김유연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