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마드(Nomad)란?카테고리 없음 2021. 7. 5. 23:31
노마드란 초원에서 이동하며 사는 유목민을 뜻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 따르면 프랑스 철학자 들뢰즈에 의해 발의된 노마드의 생활철학 '노마디즘'은 그의 연구를 이어받은 후학들에 의해 "기존의 가치와 삶의 방식을 부정하고 불모지를 옮겨다니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일체의 방식을 의미하며, 철학적 개념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문화.심리 현상을 설명하는 말"로 쓰인다.
노마드에 이어 디지털 문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디지털 노마드'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이 말은 30년 전쯤에 이미 세상 빛을 본 것이어서 놀랍다. 미디어학자 맥루한이 "사람들은 빠르게 움직이면서 전자제품을 이용하는 유목민이 될 것이다.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지만 어디에도 집은 없을 것"이라고 예측한 것. 프랑스 사회학자 자크 아탈리도 저서 <호모 노마드-유목하는 인간>을 통해 "21세기는 디지털 장비로 무장하고 지구를 떠도는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라고 규정함으로써 노마드 유행에 불을 질렀다.
[출처: 중앙일보] 신귀족 '노블레스 노마드' 그들은 누구이며, 어떻게 사는가?노마드(Nomad)란?
"유목민", "유랑자"를 뜻하는 용어로.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Gilles Deleuze)가 그의 저서 <차이와 반복> (1968)에서 노마드의 세계를 '시각이 돌아다니는 세계'로 묘사하면서 현대 철학의 개념으로 자리잡은 용어이다.
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를 부정하면서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철학적 개념.
최근 디지털 노마드란
"사람들은 빠르게 움직이면서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유목민이 될 것이다"라고 마셜 맥루헌이 노마드를 예언하면서
기존의 노마드에 "디지털"이 붙으면서 디지털 노마드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굳이 해석하자면, 아래와 같다.
휴대폰, 노트북, PDA등과 같은 첨단 디지털 장비를 휴대한 채 자유롭게 떠도는 사람을 뜻한다.
자유롭고 창조적인 사고방식의 인간형으로 첨단 정보 통신을 선두하며 디지털 시대의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위 개념과 더불어 잡 노마드라는 용어도 함께 사용하고 있는데, 그 개념은 아래와 같다.
본래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일을 찾아 이곳저곳 직장을 옮겨야만 하는 일종의 '사회적 부작용 현상'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최근에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개척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참고 : http://en.wikipedia.org/wiki/Digital_nomad
참고 : https://prezi.com/pr2nmhtr9wws/presentation/
관련 링크 : http://dareyourself.net/1697
관련 링크 : http://dareyourself.net/1828